중소·벤처 기업의 제조/구매 환경
  ● 제조업의 4대 주요 기능 부문 미보유
  ▶ 중견·대기업의 주요 조직(기능별)
   [4개 주요 기능 부문 보유]



  ▶ 중소·벤처 기업의 주요 조직(기능별)
  [주로 2개 기능 부문(R&D,영업) 보유]



구매/제조 기능을 Outsourcing
  ▶ EMS 회사가 구매/제조 기능 수행
구매 Sourcing 능력, 구매 경쟁력 취약


구매 환경(현실)/ 궁극적인 방향

구 분
구매 환경
구매 현실
궁극적인 방향
Sourcing
측면
  ● 구매 Man Power·경험 부족
  ● 부품·공급업체 관련 정보 획득의 한계
  ● Maker, 지사와 직거래 불가
Sourcing Power 부족
믿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의 선정/ 공급업체와 직거래
Resource
Management
측면
  ● 소량 구매로 QCD를 공급업자에 의존 - (Shortage발생시 Allocation문제 발생)
  ● 효율적인 SCM 수단 활용 불가
재고 비용, 구매 비용 증가
필요한 자원을 필요한 시점에 적절하게 공급
Price & Cost
Analysis
측면
  ● 소량 구매로 좋은 가격 확보 불가
  ● 가격은 구매 물량에 의해 결정됨 (Game of Volume Sharing)
  ● Supplier와 직거래 불가 /대리점, 2차 대리점과 거래
가격 경쟁력 취약
가능한 한 최선의 가격 확보
Contract
측면
 ● 대부분의 계약 사항을 공급업자에 의존
 ● 공급업체와 직거래 거의 불가
상호 이익이 되는 구매 계약 체결 불가
상호 이익이 되는 구매 계약의 협상
Supplier
Relations
 ● 극히 제한된 경우에만 공급업자와 우호적인 관계 유지
 ● 부품 동향, 가격 동향에 대한 정보 습득 불가
공급 업체와 전략적 협업 관계 유지 불가
공급자와의 우호적 관계 지속적인 유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