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
  Outsourcing 확산
SCM(공급 사슬 관리) 중요성 대두
● 경영의 Global화
  ※ 전세계에 걸쳐 상호 연결, 조정된 전략을 바탕으로 범세계적인 생산 및 기술의 규모 경제를 이용하여 생산·판매
구매의 전략적 중요성 증대
  ●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의 확보
Profit Center
   
구매의 전략적 중요성
  ● 기업 활동의 시작으로서 구매
  Make Less, Buy More 
  ▶ QCD에서 구매 역할 증대, Outsourcing 증가
● 자원 획득의 중요성 증대
  ▶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의 확보
구매 부문이 기업 이익의 원천(Profit Center)
  ▶ 일반 제조업 : 70% 이상을 자재비로 지출
  ▶ 자재비 절감 : 이익으로 직결